제1절. 주름과 축이 있는 원단
1. 면크레이프 원단
조직 : 평직
소재 : 면, 레이온
양쪽 축과 한쪽 축이 있다.
양쪽 축은 경사에 32'S 정도의 보통 단사, 위사에는 20'S 정도의 단사로 강연(30TPI)을 준 것을 사용한다. 좌연과 우연 2올씩 교호로 타입하고 평직으로 제작한다. 제직 후 주름 부여를 한다.
- 용도 : 여름철 내의, 슬리브, 네글리제, 홈웨어, 블라우스, 원피스.
2. 모스크레이프 원단
조직 : 이지직
소재 : 레이온, 아세테이트, 나일론, 폴리에스테르 낡은 비로드와 같은 외관의 직물로써 경위사에 제연사를 사용한다. 조직은 사문 또는 주자의 유도 조직이 많이 이용된다. 경위 모두 표면으로 길게 부출 되지 않도 록 사문선이 나타나지 않도록 불규칙하게 조직 점을 배치한 것이다.
용도 : 여성복, 아동복, 안감 등.
3. 뷰처 원단
조직: 불규칙한 사자직
소재 : 레이온, 면, 폴리에스테르
도비로써 불규칙한 사자직으로 제작한다. 제직 사는 굵은 올로써 약간 거친 바닥이다. 경사와 위사를 다른 실로 사염 하기도 하고 매듭이 있는 실이라던가 색이 있는 넵프사를 제작하여 변화효과를 표현한 것이 많다. 직물면에 요철이 있기 때문에 피부에 산뜻한 촉감을 부여한다.
용도 : 다운웨어, 아동복, 여름용 일본 옷.
4. 샤틴백 원단
조직 : 주자직
소재 : 레이온
경사에는 무연의 인견사를 위사에는 약연사(600~800T/M 정도)라던가 제연의 인견사를 사용하여 통상 바닥 무늬 부분을 1/2 능직, 모양 부분을 5매 경주자로 제직 한 것이다. 면 팔레스 풍의 바닥에 약간 큰 무늬 모양의 주자직이 짜여 보인다.
- 용도 : 여성 드레스, 아동복 등.
5. 샤무드 원단
조직 : 주자직
소재 : 견, 면, 레이온, 아세테이트, 염화비닐, 폴리에스테르 가벼운 면, 견, 인견 옷감으로써 부드럽고 표면이 매끄러운 중간정도의 광택이 있는 주자 조직물이고 뒷면은 무광택이다. 경사는 강연사를 위사는 크레이프사를 사용하여 포염 또는 날염하여 사용한다. 경사는 무연의 필라멘트 위사는 무연 또는 강연으로써 경사 올 수가 2배 이상 많다.
6. 시어서커 원단
조직 : 평직
소재 : 레이온, 면, 폴리에스테르, 견, 나일론 사카는 속칭으로써 올바르게는 시어사카이다. 이러한 직물은 경사의 줄무늬의 경 계에 해당하는 부분을 제직 하는 방법에 따라서 수축되도록 하여 파상의 요철을 나 타낸 직물이다.
- 용도 : 드레스, 블라우스, 스포츠웨어, 슬랙스, 파자마, 여름철 내의, 침대 깔개, 커튼, 아동용 유회복 등.
7. 아문젠 원단
조직: 이지직
소재 : 레이온, 면, 모
도비를 사용한 능조직의 크레이프 직물로써 이지직으로 제직 한다. 외관, 조직 모 두이지직이라던가 모스 크레이프 등과 같다. 아문젠은 원래 소모직물의 일종이다.
모직물로써는 바닥이 얇은 고급품이다. 바닥은 조밀하고 경위사가 균제 하게 되어있 고 촉감은 양호하고 날염하기 쉽다.
- 용도 : 봄철 여성 코트, 드레스, 아동복 등.
8. 오리엔탈 크레이프 원단
조직 : 평직
소재 : 레이온, 견
경축면으로써 레이온이 많다. 보통 경사에 75d의 큐프라 강연사(2,400 ~ 2,900 M/T)를 좌연과 우연을 2 울씩 교호로 배열하고 이것에 60d라던가 75d의 큐프라 무 연사를 위입하게 한 것으로써 밀도는 90X73~73 X 87올/inch 정도이다.
- 용도 : 여성복, 아동복 등.
9. 조제트 원단
조직 : 평직
소재 : 견, 레이온, 면, 모
경위 축면이다. 경위모두 좌연의 강연사와 우현의 강연사를 2올씩 번갈아 가며 제직 한 것이다. 경사와 위사의 섬도와 꼬임 수를 거의 같게 한다. 밀도는 비교적 성글고 얇은 것으로 제직 한다. 견 조제트는 15~45g 정도의 것이 많고 꼬임 수는 3,000~3,500T/M 정도이다. 인견 조제트로는 120d 사용한 것과 75d 사용한 것이 있다. 큐프라를 사용한 것은 보통 75d이다. 60d 사용한 것도 있다. 꼬임수는 2,50 0~2,8001/M으로써 밀도는 57X57 / 84X 80올/inch 정도임.
- 용도 : 이브닝드레스, 전기스탠드의 갓, 커튼, 베드 스프레드, 여성 모자, 기타 장식용 등.
10. 크레이프 테신 원단
조직 : 평직
소재 :견, 레이온, 나일론, 폴리에스테르 약칭하여 데신 이라고도 하고 프랑스 지리멘 이라고도 한다. 경사에 무연사를 위 사에 좌연과 우연의 강연사를 2올씩 교호히 타입 한 평직 지리멘의 일종으로 프렛 트 크레이프나 팔레스 크레이프와 비슷하다. 제직 후 정련하면 가는 곱슬 주름이 생 긴다. 그러한 곱슬 주름은 프랫트 크레이프보다 약간 눈에 띄지만 내수 쪽은 평축 면에 비하면 가늘다. 경사밀도가 다소 성글고 위사에 꼬임수가 많아 주름 효과가 눈에 띄게 된다.
- 용도 : 드레스, 블라우스, 커튼, 액세서리 등 기원 : Crepe de Chine의 Chine는 중국 고대의 진에 어원을 두고 중국을 의미한 다. 18세기 초에 프랑스의 리용(Lyon)에서 지나 축면으로 모방하여 제직 하였을 때 이러한 이름이 붙여졌다고 생각된다.
11. 클로케 원단
조직 : 이중직
소재 : 견, 면, 모, 레이온, 아세테이트, 염화비닐, 폴리에스테르 꽃무늬 등의 모양이라던가 불규칙한 지렁이처럼 길게 부르튼 형상으로 부풀어 오른 표면효과의 직물이다. 문직 이중직이 원칙으로 표경사와 표위사에는 무연사를 사용하고 이경사와 이위사에는 강연사를 사용한다. 제직 후 주름내기 정련을 하면 강연사가 줄어들어 표사와 이사가 접결된 곳을 기점으로 하여 줄어들지 않은 표의 조직이 부풀어 오른다.
- 용도 : 이브닝드레스, 칵테일 드레스, 여성용 허리띠.
12. 프랫 크레이프 원단
조직 : 평직
소재 : 견
경사에 무연사를 사용하고 위사에는 좌연과 우연의 편연 강연사를 사용한다. 위 사는 좌연을 2회, 이어서 우연을 2회로 좌우 2올씩 교호로 타입 한다. 위사의 꼬임 수는 굵기에 따라 다르나 견에서는 2,500~ 3,200T/M 정도, 인견에서는 1,800T/M 정도이다. 보통 단순하게 프랫트라고 한다.
- 용도 : 드레스, 블라우스, 안감, 네글리제, 파자마, 내의, 견신발, 가운 등
'Fabric story 지식창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요 원단의 특징 (2) - 광택이 있는 원단 (0) | 2023.06.13 |
---|